목회칼럼

<영혼의 디톡스, 다니엘 금식>_3/27/2022

Author
관리자
Date
2022-03-27 08:17
Views
69
오늘부터 부활절까지 3주간 다니엘 금식이 시작됩니다. 금식은 성경에 나오는 명백한 명령은 아니지만 구약에 50번, 신약에 5번 언급될 정도로 중요한 신앙생활의 일부입니다.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은 기도, 금식, 구제를 3대 주요 신앙행위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3가지가 모두 형식에 치우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에서 이 세 가지를 다시 회복할 것을 촉구하셨습니다. 특히 금식은 하나님을 향한 갈급함이 있을 때 저절로 일어나는 영적 욕구입니다. 금식기도는 ‘이대로는 안된다’는 ‘돌파에 대한 절박함’이 있을 때 따라오는 자발적인 기도의 헌신입니다.
금식의 의미는 비우는 것입니다. 몸과 마음의 많은 문제는 없어서가 아니라 쓸데없는 것이 많기 때문에 생깁니다. 금식은 영적인 디톡스입니다. 우리 교회에서 시행하는 다니엘금식은 금식의 정신을 살리되 구체적인 적용에는 자유를 주는 가벼운 금식입니다. 이를 통해 흩어졌던 우리의 마음을 바로잡고 시선을 주님께 집중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루에 한끼의 식사, 혹은 평소에 즐기던 음식과 활동을 절제할 때 우리의 몸과 마음이 새로워집니다. 다니엘 금식의 구체적 실천을 위해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각종 과일이나 채소, 물, 쥬스 정도입니다.
예: 토마토, 오이, 상추, 미역, 고구마, 감자, 옥수수, 두부, 삶은 계란 등
*절제해야 할 음식은 무엇인가요?
고기, 생선, 곡식류, 빵, 파스타, 탄산 음료, 커피, 술, 담배 등
*절제해야 할 활동은 무엇인가요?
미디어 금식을 하며 평상시 즐기던 오락을 금합니다. 게임, 인터넷, TV, 드라마, 영화 등을 금하고 스포츠나 취미생활을 절제합니다. 이런 것들을 억지로 끊으려면 쉽지 않습니다. 그 시간에 성경을 읽고 기도를 하십시오. 그러면 이전에 즐기던 것들이 어렵지 않게 끊어집니다. 성령의 열매 중, 절제의 열매를 맺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성령께서 인도하여 주시는 대로 살아가십시오. 그러면 육체의 욕망을 채우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갈 5:16)
*해야 할 활동은 무엇인가요?
1) 기도의 시간과 장소를 정하십시오. 2) 내가 돕고 섬겨야 할 사람들을 찾아 중보하고 도와주십시오. 3) 매일 정해진 분량의 성경을 읽고 QT하십시오(주보 참조). 4. 부활절까지 VIP명단을 가지고 그들의 구원을 위해 기도하고 기회를 주실 때 섬기며 목장과 주일예배에 초대하십시오. 다니엘 금식의 목적은 절제하며 기도하는 것이지, 굶는 것에 있지 않습니다. 혼자서 하기보다는 목장 식구들과 함께 참여할 때 서로 힘이 되고 응답의 기쁨이 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