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금주의 성경통독 도우미(5/16-5/22)

Author
PBC
Date
2021-05-15 12:51
Views
124
본문: 열왕기상 8-20장

*열왕기상 8-20장 내용
열왕기상은 통일왕국(1-11장)과 분열왕국(12-22장)으로 나누어진다.
언약궤가 하나님의 영광으로 가득 찬 놀라운 건물안에 안치된다. 솔로몬은 장엄한 봉헌 기도를 드리며 백성들로 하여금 여호와에게 계속 충성할 것을 맹세하도록 한다(8장).
여호와께서 자신과 함께 하셨으므로 솔로몬은 그 명성과 권세와 부에 있어서 계속 높아진다. 그러나 그의 부는 나중에 그가 금지된 것들을 사들이기 시작함에 따라 환란의 근원이 된다. 솔로몬은 자신을 우상 숭배하게 만든 많은 이방 아내들을 얻는다.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 그의 노년에 어리석은 사람처럼 행동하게 된 것은 역사의 아이러니다. 하나님께서 심판을 선언하시며 솔로몬의 아들이 왕국의 일부(유다)만 다스리게 될 것임을 예언하신다.
*분열왕국(12-24장)
솔로몬의 죽자마자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솔로몬의 아들인 르호보암은 과중한 세금을 더 많이 거둘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어리석은 결정을 내린다. 솔로몬의 군대 관료였던 여로보암은 북쪽 열 지파를 이끌어 반역에 동참하게 한다. 이것이 두 나라와 두 왕조를 낳은 비극적인 시대의 시작이었다.
계속적인 적대감과 갈등이 북왕국과 남왕국 사이에 있었다. 북왕국에서는 배교(여로보암이 잘못된 예배 체제를 세웠음)가 범람하고 남왕국에는 우상 숭배가 만연하였다. 열왕기상에 기록된 모든 북왕국과 남왕국의 왕들 가운데 오로지 아사(15장)와 여호사밧(22장)만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였다라고 말하고 있다. 다른 모든 왕들은 우상 숭배자들이었거나 왕위 찬탈자, 아니면 살인자들이었다.
아합은 북왕국과 남왕국 사이에서 어느 정도의 협조 체제를 시도한 인물이었으나 왕으로서 아주 심한 사악의 경지까지 간 사람이었다. 아합은 이스라엘에 이세벨의 바알 숭배를 받아들이게 한 인물이었다. 엘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과 능력에 대한 증거를 통해 한 줄기 빛을 비춰준다.
그러나 아합은 엘리야의 사역을 목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신을 버리고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는다.

8장: 성전에 언약궤를 안치하고, 이스라엘 백성의 대표자로서 솔로몬의 봉헌 기도와 권면의 축사가 끝난 후, 엄청난 규모의 화목제를 드림으로써 성전 봉헌식의 피날레를 장식한다.

9장: 솔로몬의 기도에 응답하는 형식으로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나타나 권고의 말씀을 하시는 장면이다. 덧붙여 솔로몬 왕국의 교역 활동과 여타 건축 공사에 관한 기록이다.

12장: 솔로몬 사후, 통일 왕국 이스라엘이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을 왕으로 계속 지지한 남왕국의 유다와 여로보암을 새로운 왕으로 삼은 북왕국의 이스라엘로 분열되는 장면이다.

13장: 북왕국 이스라엘을 건립한 여로보암은 백성들의 결속을 위해 벧엘과 단에 제단을 세운다. 이에 하나님의 사람이 벧엘의 파멸을 경고하는데, 그 사람은 벧엘의 한 늙은 선지자에게 속아 죽음을 당한다

14장: 북왕국 여로보암의 아들 아비야의 질병을 계기로 여로보암 가문의 패망이 경고되는 장면과 남왕국 르호보암의 타락 및 애굽 왕 시삭의 유다 침공 장면이 언급되었다.

15장: 르호보암의 뒤를 이어 남왕국 유다를 통치한 아비얌과 아사에 대하여, 그리고 여로보암의 뒤를 이어 북왕국 이스라엘을 통치한 나답과 바아사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16장: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들에 관한 기록이다. 북왕국이 이스라엘의 제4대 왕인 엘라의 통치 및 몰락, 7일 천하로 끝난 시므리, 그 뒤를 이은 오므리 및 아합의 죄악상이 언급되었다.

17장: 북왕국 이스라엘에서 활동한 엘리야 선지자의 사역이 소개되었다. 아합 왕에게 대가뭄을 예언한 엘리야는 사르밧 땅으로 가서 그곳의 한 과부 집에서 공궤를 받고 이적을 베푼다.

18장: 하나님의 선지자 엘리야와 바알 숭배자 450명과의 한판 승부가 전개되는 갈멜 산상의 대결이다. 이 대결에서 엘리야는 오직 하나님만이 참된 신임을 널리 입증해 보였다.

19장: 갈멜 산상의 대결 이후 엘리야에게 닥친 고난과 고난 중의 엘리야를 위로하시는 하나님의 은총이 언급된 부분이다.

20장: 아람 왕 벤하닷과 이스라엘 왕 아합 사이에 벌어졌던 두 차례의 전쟁에 관한 내용이다. 이 전쟁에서 아합은 승리하지만, 교만한 처사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선고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