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금주의 성경통독 도우미(6/6-6/12)

Author
PBC
Date
2021-06-05 11:17
Views
111
본문: 역대상 6-26장

*다윗의 왕족에 촛점을 맞춘 계보(1-9장)
다윗과 이스라엘 전체의 계보(족보)를 추적하는데 있어 매우 선택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계보는 유다와 베냐민 지파에 대해 균형에 맞지 않을 정도로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역대기가 북왕국에는 관심이 없고 남왕국과 다윗 왕조에 대한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역대기는 하나님께서 인류 역사의 처음부터 바벨론 포로 이후에 이르기까지 하나님 자신을 위해 한 백성을 선택하고 보존하는 일을 해오셨다는 것을 보여준다. 역대기의 제사장적 관점은 레위 지파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통해서도 분명히 드러난다.

*다윗의 통치(10-26장)
사무엘하와 비교해보면 역대기에 묘사된 다윗의 삶은 완전히 다른 조명을 받고 있다. 이것은 생략된 것들과 추가된 것들을 살펴볼 때 더욱 분명하다. 역대기는 다윗이 사울과 겪었던 갈등, 혜브론에서의 7년간의 통치, 다윗의 많은 아내들, 그리고 압살롬의 반역 등을 완전히 생략하고 있다. 역대기는 또한 다윗의 여생에 큰 상처를 주었던 사무엘하에서의 사건(밧세바와 저지른 그의 범죄)을 생략하고 있다.
역대기는 포로 생활에서 막 돌아온 유대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를 강조하면서 좀더 긍정적인 관점에서 기록되었다. 역대기는 다윗의 성전 건축 준비와 성전에서의 예배 등 사무엘하에 나오지 않는 사건들을 추가시키고 있다.
사울의 통치에 대해서는 단지 한 장(10장)을 할애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그의 마음이 하나님 앞에 옳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다윗의 이야기는 그가 이미 유다의 왕으로서 7년간 다스리고 난 이후 모든 이스라엘 왕으로서 즉위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역대기는 다윗의 깊은 신앙적 헌신과 용기 그리고 진실성을 강조한다. 역대기는 다윗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다시 모셔온 것과 하나니의 성전을 짓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 점 등 여호와의 일들에 대한 다윗의 관심과 열정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과 맺으신 중요한 언약(17장)을 세우시고 왕국은 다윗의 영도 아래 더욱 튼튼해지고 확장된다(18-20장). 백성을 계수하고자 했던 다윗의 죄는 하나님의 율법에 불순종했을 때 따라오는 결과들을 가르치기 위해 기록되었다. 책의 나머지 내용의 대부분은(22-29장) 다윗의 성전 건축을 준비한 것과 그 관련된 예배를 다루고 있다.
역대기의 제사장적 관점은 성전과 제사장들에 할당된 많은 분량의 내용들을 통해 알 수 있다.
다윗에게는 성전을 건축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지만 계획을 수립하고 재료를 모으고 부지를 선정하고 레위인들, 제사장들, 성가대들, 짐꾼들, 군병들, 청지기들을 조직적으로 세우는 등의 일은 할 수 있도록 허용된다.
10장: 사울의 비극적 최후
11장: 다윗 왕조의 시작과 협력한 장수들
12장: 다윗을 왕으로 옹위한 용사들
13장: 하나님의 궤를 옮기는 다윗 왕(아미나답-오벳에돔), 웃사의 죽음
14장: 블레셋과의 전쟁 승리
15장: 성공적으로 옮겨진 언약궤(오벳에돔-예루살렘)
16장: 다윗 왕의 감사 찬송
17장: 다윗에게 주신 하나님의 언약(왕국언약, 메시야 언약)
18장: 다윗 왕이 성취한 초기의 승리(모압, 소바, 시리아)
19장: 다윗 왕의 후기 승리(암몬, 시리아)
20장: 암몬과 블레셋을 격파한 다윗 왕
21장: 다윗의 인구조사 성전터 선정(오르난의 타작마당)
22장: 성전 건축의 준비
23장: 레위인의 직분 배정(38,000명)
24장: 제사장 24반차(엘르아살 16반, 이다말 8반)
25장: 찬양대의 24반차(아삽, 헤만, 여두둔)
26장: 레위인의 성전 문지기-창고 관리, 사무관과 재판관의 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