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금주의 성경통독 도우미(9/5-9/11)

Author
PBC
Date
2021-09-04 11:28
Views
357
본문: 잠언 9-31장, 전 1-4장

*잠언
1.개요
잠언은 아마도 구약 성경에서 가장 실제적인 책인데 그 이유는 잠언이 매일의 생활에서 부딪히는 삶의 여러 측면들을 위한 지혜(문자적으로는 능숙하고 기술적인 삶)를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다.
짧고 간결한 문장들과 금언들과 이야기들 가운데 솔로몬과 다른 기고자들은 대략 900여 개의 잠언을 말하고 있다. 지혜와 어리석음, 교만과 겸손, 공의와 보복, 게으름과 일, 가난과 부, 친구와 이웃, 사랑과 정욕, 분노와 다툼, 주인과 종, 삶과 죽음을 다루는 영감 받은 말씀등이다.
이 금언들은 이론적이지 않고 실제적인데 이것들을 쉽게 암기할 수 있으며, 인간 관계의 모든 면을 다루는 시간을 초월한 진리들이다. 잠언 하나를 읽는데는 겨우 수초밖에 걸리지 않지만 그것을 적용하는 데에는 일생이 걸릴 수도 있다.
잠언의 열쇠가 되는 말은 지혜다. 그러나 불경건한 세상에서 경건한 삶을 산다는 것은 결코 간단한 일이 아니다. 잠언은 하나님의 백성이 매일의 삶에서 겪는 실제적인 문제들을 성공적으로 다를 수 있도록 하나님의 자세한 교육 즉 지침을 제공한다. 하나님, 부모, 자녀, 이웃 그리고 정부와 어떻게 관계를 맺을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서 말이다.
주된 저자인 솔로몬은 삶의 문제들을 다루데 필요한 상식과 경건한 삶의 시각을 인상적이고 기억하기 쉽게 제공하기 위해 시, 비유, 간결한 질문, 짧은 이야기, 그리고 지혜로운 격언 등을 잘 배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잠언서는 주제는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식의 근본(1:7)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하나님의 의, 위엄, 그리고 능력을 경탄하며 그분 앞에 서는 것이며 겸손히 그분을 의지하며 그분을 신뢰하는 것이다. 여기에 서로 상호적인 관계가 있는데 왜냐하면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9:10)이지만 또한 지혜는 여호와를 알고 경외하도록 이끌어주기 때문이다.

2.저자
솔로몬의 이름은 그가 저술한 세 부분의 선두에 나온다(1장 1절, 10장 1절, 25장 1절). 열왕기상 4장 32절에 따르면 솔로몬은 3000개의 잠언과 1005개의 노래를 지었다. 그가 지은 3천 개의 잠언 중 단지 800여 개만이 이 책에서 솔로몬의 글 모음집 이라고 생각되는 두 부분에 포함되었다.
25-29장의 솔로몬의 두번째 글 모음집은 히스기야 왕의 서기관들에 의해 수집 수록되었는데 그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기 신하들에게 영적인 유익을 끼치려는 히스기야의 관심 때문이었다. 선지자 이사야와 미가는 히스기야 시대에 활동했는데 그들 또한 이 수집 활동에 관여한 것으로 생각되기도 한다.
아굴(30장)과 르무엘(31장)에 대해 성경은 아무런 설명을 해주지 않는다. 야게의 아들 아굴(30:1)은 단지 철인(현인)이라고 소개되며 르무엘은 왕이자 현인이었다(31:1)

3.기록연대와 배경
잠언서는 역사책이 아니라 주제별 금언집이다. 잠언서는 이스라엘의 지혜학파의 산물이다.
예레미야 18장 18절과 에스겔 7장 26절에 따르면 세 부류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대변자로서 백성에게 말씀을 전했다. 제자장들은 율법을 가르쳤고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환상을 전달했으며 현인들 또는 장로들은 백성들에게 지혜를 가르쳤다.
현인들은 사람들이 특별한 문제들이나 결정 사항에 직면해서 경건한 지혜를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전도서의 전도자는 지혜학파의 대표적인 좋은 예다.
솔로몬의 잠언들은 기원전 931년에 기록되었고 25-29장에 나오는 그의 잠언들은 히스기야에 의해 약 230년 후에 수집되었다.

4.잠언 9-31장
잠언 1장 2-6절에 의하면 잠언의 진술된 목적은 두가지다
도덕적 통찰력과 분별력을 주기 위해 그리고 지적 명철과 지식을 개발하기 위해서이다.
지혜와 훈계는 서로 보완해 주는 역활을 하는데 왜냐하면 지혜란 기술이라는 말이며 훈계는 훈련(징벌이라고 번역할 수도 있음)이라는 뜻이기 때문이다.
잠언서는 모든 것 중 가장 중요한 기술을 말하고 있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 앞에서 실제적으로 의로운 삶이 그것이다. 이러한 삶의 지식, 경험, 그리고 하나님을 첫자리에 놓으려는 결단 등을 필요로 한다.
1-9장은 지혜를 갈구해야 할 필요를 간절히 느끼게 하려는 의도로 쓰여졌고 잠언서 전체는 불경건한 삶의 방식을 방지하거나 고치기 위해 쓰여진 것이다. 이 책은 대대로 지혜와 현명함과 이해와 분별력과 지식과 지침(인도)과 능력과 교정과 상담과 진리의 유산을 전달하기 위한 지침서로의 역활을 감당했다.

잠언이라고 번역된 히브리어 마샬은 비교, 비슷함, 평행 되는 것 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잠언은 간명하면서도 통렬한 관찰에서 얻어진 원리를 표현하기 위해 비교나 비유를 사용한다. 잠언은 삶에 관한 근본적 실제 원리들을 드리내는 단순한 예화라고 정의 될 수 있다.
잠언서는 여섯 부분으로 나뉘어질 수 있다.
잠언의 목적(1:1-7), 젊은이에게 주는 잠언(1:8-9:18), 솔로몬의 잠언(10:1-24:34), 히스기야 신하들에 의해 복사 편집된 솔로몬의 잠언(25:1-29:27), 아굴의 잠언(30:1-33), 르무엘 왕의 말들(31:1-31) 이다.
1)잠언의 목적(1:1-7)
짧은 서문은 책의 저자와 주제와 목적에 대해 말하고 있다.
2)젊은이에게 주는 잠언(1:8-9:18)
머릿말을 뒤이어 내 아들아 라는 말로 시작하는 열 가지의 권면이 있다. 이 메시지들은 자기 아들로 하여금 인생에서 경건한 성공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지혜의 길을 추구하도록 설득하는 아버지의 권면이라는 형식으로 지혜의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지혜는 범죄와 어리석음의 유혹이나 기회를 거부하고 지혜를 추구하는 자들에게 모든 차원에서 보상해준다. 그리고 지혜의 훈련은 자유와 안전을 제공한다(1-4장). 지혜는 사람을 부정한 육욕이나 그 결과 어리석은 습관과 게으름 그리고 간통과 음녀(창부)의 유혹으로부터 보호해 준다(5-7장). 지혜는 그 신성한 기원과 부요한 이익 배당 때문에 어리석음보다 선호되어야 한다(8-9장). 경험과 지혜없이 순진하거나 하나님께 드려지지 않은 자로부터 하나님의 길을 교만하게 멸시하는 자에 이르기까지 네 종류의 어리석은 자들이 있다.
어리석은 자란 정신적으로 모자란 자가 아니라 자부심이 강하며 자기 삶을 마치 하나님께서 없는 것처럼 운영하며 살아가는 자를 말한다.
3)솔로몬의 잠언(10:1-24:34)
이 장들에는 주제별로 배열된 부분이 적다. 주제를 따라 모아놓은 부분들이 있지만 일반적인 단위는 한 구절로 이루어진 금언들이다. 이 잠언들은 돈이나 말 등과 같은 구체적인 주제들을 따라 모아 조직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솔로몬의 금언 모음집은 솔로몬이 쓴 375개의 금언들로 구성되어 있다. 10-15장은 실제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의인과 악인을 대조하고 있는데 19구절을 제외하고는 모든 구절들이 반의 대구법 즉 짝을 이룬 서로 반대되는 원리들을 병행시킨 형식을 사용하고 있다. 16장 1절부터 22장 16절은 자명한 일련의 도덕적 진리들을 제시하는데 18구절을 제외하고는 모든 구절들이 동의 대구법 즉 짝을 이르는 서로 같거나 비슷한 원리들을 병행시킨 형식을 사용하고 있다. 지혜 있는 자의 말씀(22:17-24:34)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편성하고 있다. 첫 번째 그룹에는 30가지의 개개의 격언들이 있고(22:17-24:22) 그리고 여섯개의 추가적인 잠언이 두번째 그룹에 포함되어 있다(24:23-24)
4) 히스기야의 신하들에 의해 복사 편집된 솔로몬의 잠언(25:1-29:27)
이 두번째 솔로몬 잠언 모음집은 히스기야 신하들(25:1)에 의해 복사되어 편집 배열된 것이다.
25-29장의 이 잠언들은 첫번째 솔로몬 잠언 모음집에 나오는 주제들을 더 탐구하고 있다.
5)아굴의 잠언(30:1-33)
잠언의 마지막 두장은 다른 알려지지 않은 현인이 아굴과 르무엘의 금언들로 이루어진 일종의 부록이라고 할 수 있다. 아굴의 금언들의 대부분은 숫자를 사용한 금언들의 모음 형식이다.
6)르무엘 왕의 말들(31:1-31)
마지막 장은 현숙한 여인(아내)을 묘사하는 22구절로 이루어진 알파벳 잠언 (각 구절의 첫번째 글자가 히브리 알파벳을 글자 순서대로 점진적으로 계속 사용하는)을 포함하고 있다(31: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