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금주의 성경통독 도우미(11/7-11/13)

Author
PBC
Date
2021-11-06 11:51
Views
34
본문: 겔 45-48장, 단 1-10장

*다니엘
1.개요
다니엘서는 때로 구약 성경의 묵시 문학으로 일컬어 지는데 이 책은 예언 역사의 웅대한 흐름을 보여준다.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인들은 역사 속에서 흥망 성쇠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들을 영영히 세우실 것이다. 이러한 주제는 자기 본국으로부터 바벨론으로 끌려가 그곳에서 성장했던 경건한 다니엘의 생애를 통해 가장 명백하게 드러난다. 왕궁과 풀무불, 사자굴 등에서 겪은 그와 그의 친구들의 경험은 포로기간 중에도 하나님께서 그의 택하신 백성들을 잊지 않으셨음을 입증해준다. 그리고 다니엘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꿈들과 그 꿈들의 해석을 주셨는데 이는 지혜와 능력이 오직 하나님께만 있음을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에게 확신시키기 위함이었다.
다니엘의 생애와 사역은 70년의 바벨론 포로 기간 전체를 포함한다. 16세 때 바벨론으로 잡혀가 왕궁 봉사를 위해 선택된 다니엘은 이방인과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의 영원하신 뜻을 선포하기 위해 하나님의 예언적 대변자가 되었다. 전체 12장 중에서 9장들이 꿈들을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여기에는 나무, 짐승, 이미지들이 나타나는 하나님께서 주신 환상들이 포함된다. 모함적인 개인의 경험들과 예언의 환상들을 통해 다니엘은 인간사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인도하심, 관여하심, 능력 등을 보여 준다.

2.저자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들은 분명히 유대 귀족출신이었으며 흠이 없고 아름다우며 모든 재주를 통달하며 지식이 구비하며 학문에 익숙하여 왕궁에 모실 만한 소년 들이었다(1:4). 다니엘은 바벨론 학문의 가장 좋은 교육을 3년 동안 받았다(1:5). 신분을 바꾸는 과정의 일환으로 바벨론 신들 중의 하나를 기리는 새로운 이름이 그에게 주어졌는데 그것은 벨이여 그의 생명을 보호하소서 라는 뜻을 가진 벨드사살이었다. 지혜와 하나님께서 주신 해몽 능력 덕분에 다니엘은 특별히 느부갓네살과 다리오 왕의 궁전에서 놓은 지위에 오르게 되었다. 그는 성경에 나타나는 위인들 중에서 부정적인 내용이 전혀 기록되지 않은 사람들 중 하나다. 그의 삶은 믿음, 기도, 용기, 초지일관,타협하지 않는 태도 등의 특징을 가진다. 이 크게 은총입은 자는 주전 6세기 그의 동시대인인 에스겔에 의해서 의의 모범으로 3차례나 언급되었다. 다니엘은 봄ㄴ서를 기록했다고 밝혔고(12:4) 7장 2절부터는 자서전적인 일인칭을 사용했다. 유대인의 탈무드는 이 견해를 따르고 있고 그리스도께서 9장 27절을 인용하실 때 이를 선지자 다니엘의 글로 인정하셨다(마 24:15)

3.기록연대
바벨론은 주전 626년에 앗수르 왕국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켰고 앗수르의 수도인 니느웨를 주전 612년에 정복했다. 바벨론은 주전 605년에 이집트의 군사들을 패배시키면서 중동 지역의 패권자가 되었다.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항복 시킨 해에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사람들 중에 있었다. 그는 바벨론 포로 기간 내내 선지자로서 또 정부 관리로서 사역했고 바벨론이 메대와 바사에 의해 주전 539년 멸망당한 후에도 계속 활동했다.
그의 예언 사역은 그의 동족 유대인들에게 뿐만 아니라 바벨론과 바사 궁전의 이방인들에게까지 해당되었다.스룹바벨은 고레스 원년에 예루살렘으로 유대인들의 첫 귀환을 인도했고 다니엘은 적어도 고레스 치세 3년까지 살면서 사역했다(주전 536년). 다니엘의 책은 의심할 나위없이 고레스 9년에 기록되었다(약 주전 530년경). 그가 예언했듯이 바사 제국은 헬라 제국을 동쪽으로 멀리 인도까지 확장시킨 알렉산더 대왕(11:2-3)때까지 지속되었다. 로마인들은 후에 헬라인들을 물리치고 중동 지역의 통치자가 되었다.

4.다니엘 1-12장
다니엘서는 이방인들의 통치 기간 중과 그 이후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전능하신 계획을 드러냄으로써 포로된 유대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이방인들의 때는 바벨론 포로기로부터 시작하여 이스라엘은 이방인들의 세력에게 오랜 기단 동안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 기간은 영구적이지 않을 것이며 영원토록 지속될 메시야 왕국을 하나님께서 세우실 때가 올 것이다.
다니엘은 인간사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과 능력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역사의 흐름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버리지 않으셨다. 그의 백성을 보존하고 궁극적으로 회복하신다는 하나님의 약속들은 장차 올 메시야처럼 확실했기 때문에 그들은 계속해서 하나님을 신뢰해야 했다.

구약 성경의 묵시 문학인 다니엘은 놀랍도록 상세하고 광범위한 예언 역사를 제공한다. 히브리어로기록된 서론격의 첫 장 다음에 다니엘은 이방인 세력의 미래 경로를 묘사하기 위해서 2-7장에서 아람어로 바꾸었다. 그후 8-12장에서 다니엘은 자신의 모국어로 바꾸어 이방인 통치 아래 놓인 유대 민족의 미래를 개관했다.
세계 역사에서의 하나님의 주권적인 통제라는 주제가 이 책에서 분명히 드러나며 이것은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한 유대인들 뿐만 아니라 미래의 교회를 위한 위로를 제공한다. 바렐론인들, 바사인들, 헬라인들 그리고 로마인들은 흥망 성쇠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구속받은 백성들을 통해 영원한 당신의 왕국을 세우실 것이다. 다이넬서의 구분은 다음과 같다.
1). 다니엘의 개인적 내력 2). 이방인들을 위한 예언적 계획(2-7장) 3). 이스라엘을 위한 예언적 계획(8-12장).
다니엘의 개인적 내력(1장)
이 장은 선지자의 배경과 그가 사역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을 설명하면서 본서의 도입부 역할을 하고 있다. 다니엘은 다른 유능한 젊은이들과 함께 포로로 잡혀갔고 느부갓네살 궁전에서 엄격한 훈련을 받았다. 자신들이 유대인이라는 그들의 의식을 바꾸기 위해 이름과 식생활이 바뀌었지만 하나님께 끝까지 충성을 다한 다니엘의 결심은 보상을 받게 된다. 그와 그의 친구들은 지혜와 지식을 하나님께로부터 받았다.
이방인들을 위한 예언적 계획(2-7장)
오직 다니엘만이 느부갓네살이 꾼 난해한 큰 신상의 꿈을 해몽할 수 있었다(2장).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에게 능력을 더하셔서 장차 하나님께서 네 이방 제국들을 주권적으로 흥망성쇠시킬 것을 예언하도록 하셨다. 궁극적으로 메시야의 왕국이 이방인의 때를 종결시킬 것이다. 꿈에 계시된 느부갓네살의 위치로 인해 그는 금신상을 만들고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여기에 절하게 만들었다(3장). 다니엘의 세 친구들이 풀무에 떨어졌지만 안전히 보전된 것은 하나님의 능력을 다시 한번 잘 드러내준 사건이었다.
느부갓네살이 나무의 환상에 대한 경고에 응하기를 거부한 뒤에(4장) 그는 하나님의 우월하심과 자신의 교만, 우매를 인정할 때까지 낮아져 비천하게 되었다. 벨사살의 잔치는 바벨론의 최후를 장식했다(5장). 벨사살은 하나님께 대한 그의 교만한 도전 때문에 심판을 받았다. 다리오 왕의 치세 때 다니엘을 향한 음모가 있었지만 그는 사자굴에서 극적으로 구원받았다(6장). 다니엘의 용감한 믿음은 보상을 받았고 다리오는 이스라엘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교훈을 배우게 되었다.
네 짐승에 대한 환상(7장)은 2장에 나타난 4중 구조의 신상을 보충하는데 이는 바벨론, 바사(페르시아), 헬라(그리스), 그리고 로마 제국을 묘사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하리라’(7:18)
이스라엘을 위한 예언적 계획(8-12장)
8장의 초점은 메대-바사와 헬라 제국 아래의 이스라엘의 상황을 보여주는 수양과 숫염소 환상으로 모아진다. 알렉산더 대왕은 큰 뿔이며(8:21),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는 작은 뿔이다(8:23).
백성들의 회개를 위한 다니엘의 기도 뒤에 그는 메시야의 속죄 죽음을 포함한 70이레의 계시를 받게 디었다(9장).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속죄와 구원을 위한 완전하신 계획표를 보여준다. 그 다음에 뒤따르는 내용은 이스라엘의 미래 역사에 대한 놀랍도록 세부적인 사항들을 보여주는 한 위대한 환상이다(10-11장). 11장은 장차 임할 바사와 헬라 왕, 애굽의 톨레미와 수리아의 셀류시드 간의 전쟁, 그리고 안티오쿠스에 의한 핍박에 대해 연대순으로 말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환란으로부터 구원을 받을 것이며 부활할 것이다(12장).